본문 바로가기
쓸때 없어

2018 아우디 A4 35 TDI 유지비 계산 해봅니다

by 놀꾸 2020. 2. 21.

오늘은 아우디 A4 유지비를 계산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외제차를 구매함에 있어서 가장 걱정이 되는 한가지라 한다면 아무래도 유지비가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는데요. 국산차보다 훨씬 더 많은 유지비가 들어가게 되지는 않을까 하는 걱정 다들 해보셨을거라 생각을 합니다. 그 걱정이 사실인지 아니면 막연한 걱정인지 한번 해답을 내려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하는데요.

 

 

다들 잘 아시겠지만 아우디에서 나온 a4라고 해서 모두가 똑같은건 아니라고 할 수가 있겠습니다. 디젤 혹은 가솔린 즉 연료의 차이가 있는건 물론 각각의 모델마다 성능 차이가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달리 이야기를 하자면 모델별로 유지비 역시도 차이가 날 수 있다는 의미로 생각을 할 수 있겠는데요. 그래서 아우디 A4를 운전하려면 이정도의 돈이 들어간다고 단정 지어서 이야기를 할 수가 없습니다. 특정한 모델에 대해서 유지비를 계산해봐야 의미있는 결론을 얻을 수가 있겠습니다.

 

 

 

그래서 저는 다양한 모델들 중에서도 2018 아우디 A4 35 TDI 모델에 관한 유지비를 한번 계산해볼까 합니다. 어디까지나 예시를 통해서 유지비가 이 정도 들어간다 하는 참고 자료용이라는 사실 기억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러면 유지비 계산을 위해서 필요한 조건들부터 한번 생각을 해봐야겠습니다. 연비는 물론 연료를 알아야겠죠. 그리고 보험료는 당연하고 주행거리를 알아야 하겠습니다.

 

 

* 년식 : 2018년식

* 연비 : 14.0km/l

* 연료 : 휘발유

* 연간보험료 : 1,200,000원

* 연간 주행거리 : 15,000km

 

 

앞서서 말한 조건 하나하나에 상세한 수치를 전제로 하였고 그래서 저는 위와 같은 조건으로 유지비 계산기를 한번 이용해봤습니다. 위의 조건을 통해서 계산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월 유류비 : 131,250원

* 월 세금 : 40,508원

* 월 보험료 : 100,000원

 

 

한달에 총 271,758원이라는 유지비가 들어가게 되는 것이죠. 여기에다가 12를 곱하게 되면 여러분들이 1년 동안 A4 35 TDI 차량을 유지하기 위해서 들어가는 비용을 계산해보실 수가 있겠습니다. 직접 한번 계산을 해보니 3,261,096원이라는 비용이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었습니다. 5년으로 한번 계산을 해보면 16,305,480원이라는 계산 결과를 도출할 수가 있겠습니다. 물론 이건 어디까지나 개인적으로 계산을 해본 내역입니다. 달리 이야기를 하면 여러분들이 계산 결과는 또 달라질 수가 있다는 이야기가 되겠습니다.

 

 

사람들마다 실제로 찍히는 연비 즉 실연비에 관한 부분은 물론 보장내용에 따른 보험료는 사람마다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아울러 주행거리 역시도 사람들 모두가 다르죠. 하고 싶은 말이 무엇이냐 하면 개인의 상황에 따라서 얼마든지 유지비가 달라질 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아무튼 그래서 제가 계산을 해본 아우디 A4 한달 유지비는 271,758원이라고 할 수가 있었습니다. 이렇게 보면 사실 외제차나 국산차나 별반 다르지 않다는 느낌을 강하게 받을 수 있습니다. 그도 그럴만한 것이 계산한 조건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국산차와 크게 차이가 나는 부분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외제차를 소유하게 되면 유지비가 많이 들어간다는 이야기가 나온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유는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국산차와는 다른 외제차의 수리 비용 때문이라고 할 수가 있겠는데요. 꼭 수리 비용이 아닌 주기적으로 교체를 해야하는 엔진오일 교체 비용부터 차이가 발생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중요한 부분이 빠졌다는 것이 계산 함정이라고 할 수가 있겠는데요. 엔진오일 교체에 들어가는 대략적인 비용을 좀 알려드리자면요.

 

 

두배 차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간단할것 같습니다. 똑같은 2000cc 차량의 엔진오일을 교체하게 되는 경우 국산차가 10만원이라고 생각을 하면 아우디 A4는 20만원이라고 생각을 하면 된다는 이야기죠. 앞서서 살펴보신 기름값이나 보험료에 대해서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하물며 외제차라고 해서 세금이 더 비싼 것도 아닙니다. 중요한건 앞에서 말씀드린 엔진오일 교환 등의 부가적인 비용이라고 할 수가 있겠습니다. 어디 한군데 고장나면 돈이 술술 세어나간다는 느낌 확실하게 받아보실 수가 있겠습니다.

 

 

이러한 부분 때문에 다들 이렇게 이야기를 합니다. 외제차를 사는건 쉽다고 말이죠. 한번에 돈을 주지 않아도 되는 요즈음은 금융 시스템이 워낙에 잘 되어있어서 부담스럽지 않게 소유를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문제는 유지비라고 하죠. 차는 쉽게 가질 수 있지만 유지비 때문에 소유하는게 힘들다는 것입니다. 앞에서 이야기를 했죠. 유지비에 관한 공포가 막연한 걱정일까 아니면 현실일까 하고 말입니다. 결론은 현실이 되겠습니다. 확실히 국산차보다 아우디 가솔린 A4 차량의 유지비가 많이 들어간다는 것이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그래서 아우디와 같은 외제차를 소유하고자 하시는 분들이라면 그리고 기존에 국산차를 이용하셨던 분들이라면 이렇게 생각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들어가는 유지비용은 제가 위에서 보여드렸던 것처럼 계산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추가적인 부분에 대해서 지금 여러분들께서 소유하고 있는 차량의 각종 수리비 등을 계산해보신 다음 거기에 곱하기 2를 해주시면 외제차의 수리비용이 된다고 생각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시원한 답변은 아니었지만 그래도 외제차 소유에 관한 고민 덜어내시는데 조금은 도움이 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해보면서 오늘 이야기 마무리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