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즈음 상당한 인기를 끌고 있는차량 종류가 있따면 아마도 하이브리드 차량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이유는 간단하죠. 차량 유지비에 있어서 달리 이야기를 하면 연료값에 있어서 상당히 절약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연비가 좋기 때문인데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하이브리드 차량이라 한다면 아마도 아이오닉을 꼽을 수 않을까 하는군요. 그리고 예전부터 하이브리드 차량의 대표주자로 자리를 잡고 있었던 차량이 있었으니 바로 프리우스라고 할 수가 있겠습니다. 한때는 프리우스를 따라잡기 위해서 아이오닉을 개발했다는 소리까지 있었는데요.
좌우지간 각각의 차량에 관한 간단한 제원과 함께 연비는 어떻게 되는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프리우스부터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798cc의 차량으로 전륜구동이며 자동 변속기 방식을 택하고 있습니다. 최대출력은 98hp이며 최대토크는 14.5kg.m가 되겠습니다. 아이오닉도 한번 살펴보시도록 하겠습니다. 1580cc의 차량으로 역시나 전륜구동 자동 6단을 변속기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최대출력의 경우 105hp이며 최대토크는 15.0kg.m인 것을 확인할 수가 있었습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배기량은 아이오닉보다 프리우스가 더 큰 것을 알 수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대출력과 최대토크 부분에 있어서는 아이오닉이 더 뛰어나다는 것을 알 수가 있었는데요. 쉽게 이야기를 해서 차는 아이오닉이 더 잘 나간다 이렇게 생각을 하시면 되지 않을까 합니다. 하지만 사실 하이브리드 차량이니 만큼 무엇보다 중요하게 살펴봐야 하는 것은 바로 연비라고 할 수가 있겠는데요. 차량 정보를 확인하면서 연비도 간단하게 한번 확인을 해봤습니다. 연비의 경우 아이오닉과 프리우스 모두 동일하게 22.4km/l라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었는데요.
하지만 미국 환경보호청에서 조사를 한 내용은 달랐습니다. 참고로 2017년형을 기준으로 한 내용이라고 할 수가 있겠는데요. 해당 조사를 보면 연비는 프리우스 보다 아이오닉이 뛰어난 것을 확인할 수가 있었습니다. 조사결과를 살펴보자면 복합연비의 경우 프리우스가 23.8km/l를 기록하였고 그 반면에 아이오닉의 경우 24.6km/를 기록하였다는 결과를 확인할 수가 있었습니다. 줄곧 1등을 달리던 프리우스의 아성이 무너지는 순간이 아니었나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다만 방금 앞서서 말씀을 드린 내용은 2017년형을 기준으로 한 것이 현재에도 적용을 하는 것이 가능할지 다소 한계점이 있을 수도 있지만 중요한건 프리우스에 결코 뒤쳐지지 않는 뛰어난 하이브리드 차량이 바로 아이오닉이라는 사실이 아닐까 합니다. 사실상 뒤쳐지지 않는 것이 아니라 더 뛰어나다고 이야기를 해도 무방하지 않나 하는 생각을 해보는데요. 가격적인 측면에서도 역시나 아이오닉이 더 매력적이라고 할 수가 있겠습니다.
아이오닉의 경우 출시가가 2245-2725만원에 형성이 되어있는 것에 반해 프리우스의 경우 3280만원에 출시가 되어있죠. 개인적으로는 디자인 역시도 아이오닉에게 승리를 안겨주고 싶은 생각입니다. 물론 판단은 여러분들이 하는 것이지만 말이죠. 아무튼 오늘은 하이브리드 차량의 대표주자 아이오닉과 프리우스에 관한 이야기 전해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